Soft Latte

감기 축농증(부비동염) 후각장애 후각상실 후각소실 우울쓰!!! 본문

일상

감기 축농증(부비동염) 후각장애 후각상실 후각소실 우울쓰!!!

숀이! 2019.05.23 21:33

2월말인가....
목이 미칠듯이 간지럽기 시작하며
기침감기가 시작되었다
기침감기는 뭐 연중행사라 그러려니...했다
마스크 쓰고 다니고
집에 돌아다니는 코푸시럽 먹고 콜대원 먹고
근데 이게 나을만하면 다시하고 다시하고
뭔가 좀 이상하긴했다

중간에 크로스핏이라는 운동을 시작했는데
이게 화근이 되었나...너무 빡신 운동이라
체력이 더 떨어진것같았다
운동하는데 콧물나고 찐득한게 목뒤로 넘어가고
기침나고
어떤날은 온 만신이 아프고 미열(37.4-5도)이 났는데
타이레놀 먹고 잤더니 다음날 괜찮아졌다

계속 몸이 힘든것같아서 크로스핏 그만뒀다

중간중간 코에서 이상한 냄새가 맡아지기 시작
무슨 냄새인지는 말로 표현이 안된다
발냄새(?) 휘발유냄새(?) 아세톤냄새(?)
암튼 기분나쁜 냄새였다




5월 15일
두달쯤 다되가는데도
감기증상(간헐적 기침, 가래, 찐뜩한 콧물)이 안나아서
근처 내과를 방문
X-ray 찍어보자고 하셔서 찍었는데
뭐 별 다른 이상은 없다고하셨다
약간 기관지염있고 코에도 약간 농이 있다고
4일정도 약먹으면 나을꺼라고 하셨는데
다 안나아서 약을 또 타러갔다




5월 20일 밤....
양치를 하는데 뭔가 이상하다고 인지
치약 냄새가 안난다...뭐지?
화~한 느낌만 있을 뿐ㅜㅜ
좀 향이 강한 헤어에센스도 맡아봤는데 안남
김치 냄새도 안남
덜컥...심장 쿵!!! 안돼!!!
이러면 불안장애 또 도진다고ㅜㅜ

남편한테 말하니 완전 걱정하면서
내일 병원가보라고했다
남편이 걱정해주니 더 겁나는건 뭐야...ㅜㅜ

사실 내가 인지한건 이날이지만
더 전부터 냄새를 못맡았던것같다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길게는 2주정도 된것같다





5월 21일
근처 이비인후과 방문

증상말하니 의사쌤 왈
“왜 이비인후과 올 생각을 안했나?”
“냄새가 안나는건 이비인후과에서 응급이다.”
(귀 안들리는것도 응급)
내시경해보고 바로 “축농증이다.” 라고하심

이 의사쌤은 항생제 잘 안쓰시는 분인데
나보고 바로 항생제 쓰겠다고 하셨다

내가 이제 영영 냄새못맡냐고...
나 죽는거냐고 징징거렸다
(죽기야 하겠냐만은..그만큼 절실해서)

쌤이 장담은 못하지만
자기가 봤을때 돌아올 가능성이 더 큰것같다고하셨다
(이 때 조금 안도...)

냄새는 못 맡는데 왜 코에서 이상한 냄새는 맡아지냐고
물어보니 후각이 남아있어서 그럴수는 있는데
그게 실제로 냄새가 맡아지는것이 아니라 느껴지는거일수도있다고 하심( 쌤 말씀이 왠지 맞는것같음)
그 냄새는 뭐냐고 하니 축농증 염증일거라고 하셨다

스테로이드제 주사나 그런건 안맞냐고 물어보니
그거는 약으로 치료해보고 나중에 하는 방법이라고
처음부터 그런거 쓰면 위험한거라고 하셨다

콧속에 약 넣고 3일분 약타서 집에 돌아왔다
최소 2주동안 계속 이비인후고ㅏ 가야한다



집에와서 설거지하고 음식물 쓰레기 치우는데
쉰내가 났다.
뭐야...쉰내가 이렇게 반가울수가ㅜㅜ 꺼이꺼이
남편한테 전화걸어
“자기야~ 나 음식물 쓰레기 쉰내가 맡아져~꺄르르.”
“다행이다ㅋㅋㅋㅋㅋ.”
웃기지만 난 정말 행복했다.
저녁에 다시 냄새가 안맡아졌지만
그래도 후각이 살아있다는거에 안심했다
약 잘먹고 치료 잘 받으면 완치될꺼라 생각한다


이관개방증으로 온갖고생하다
이제 좀 살만한데 코가 나를 괴롭히네
귀가 안좋으니 웬만하면 귀에 압력 안가게
코를 안풀고 목뒤로 삼키고 하는 행동이
축농증을 불러왔나보다싶다
어서 낫고싶다
코맹맹이 소리도 짜증난다

근데 나는 나름 숨도 잘 쉬어지고
코도 한쪽으로 누우면 그 쪽이 막히고
심한 안면통증이나 이런건 없다
약간 코가 뭔가 묵직한 그런 느낌만 있는 증상인데
왜 냄새가 안맡아지는건지 미스터리다ㅜㅜ
후각신경있는 코 안쪽이 부은건가....

코가 우리하면서 두통이 있던적은 있지만
지금은 그정도는 아닌데....왜....ㅜㅜ

돌아와라 내 후각이여~~~~~!!!!






11 Comments
  • 프로필사진 박소영 2019.07.01 15:57 안녕하세요^^
    이관개방증 검색으로 님의 블로그까지 와서 글읽습니다^^

    저도 몇 년 전부터 이관장애가 있었어서 동네 이비인후과에 갔었는데.. 원장인 본인도 피곤하면 그렇다고 하시글래ㅡ 누구나 피곤하면 그렇구나 하며 넘겼어요.

    운동하는거 좋아하는데, 뛸 때면 더 심해져서 몇 년전부터 홈트만 조금씩하고요ㅡㅡ 일주일에 5일 이상은 증상이 있었고, 그러다 신기하게도 식사를 좀 많이 하면 없어지더라고요^^;

    최근에 직접적 다이어트를 하진 않았으나 식사량이 줄다보니 2kg이 더 뻐져서 중고딩 이후로 처음 40kg대로 진입했는데요ㅜ

    그러다보니 이관장애가 24시간 중 자는 시간 빼고 계속이네요ㅜ

    안되겠다 싶어서 지난 주 금요일에 다시 동네 이비인후과를 가서 약을 먹고 있지만 ㅜㅜ 영 차도가 없네요.

    아직 이관개방증이라고 진단 받진 않았지만 모든 자가증상이 말하고 있네요ㅠㅜ
    이게 죽을 만큼 큰 병은 아니지만 정말 앓는 사람만 알아요ㅜ 그 힘듦을 ㅜㅜ

    님도 정말 고생 많으셨죠,ㅜㅜ

    혹시 부산대학병원 공교수님에 대한 글이 많던데요.
    저도 한 번 내원해서 진단 받아볼까해요~

    지금은 차도가 있으신지 궁금하고 걱정되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oftlatte.com BlogIcon 숀이! 2019.07.01 17:07 신고 운동하면 입으로 숨을 쉬니깐 턱관절 벌어져서 이관이 더 잘 열리긴하더라구요
    저는 평소 줌바댄스할땐 이관 열린적없는데
    최근에 크로스핏을 시작했는데 많이 헉헉 거려서 열리더라구여ㅜㅜ 축농증도 있어서 더 그랬던것같지만요...그래서 관뒀어여
    살 빠지면 귀에도 지방 빠져서 증상 심해진다고하니 체중을 좀 늘려보세요
    눕거나 식사를 하면 귀가 편안해져서 저도 초반에 그렇게하다가 역류성식도염까지 생겨 고생했어요
    지금은 발병했을 때와 비슷하고 한번씩 압력차는 증상은 있어요

    부산대학병원 공수근 교수님 진료 받아보세요~ 원인을 알고 치료하셔야 빨리 나으실꺼에요
  • 프로필사진 박소영 2019.07.01 20:50 정성스런 답변 너무 감사드려요^^

    혹시 치료 받으시고도 한 번씩 증상이 있으신지..
    아니면 그냥 고칠 수 없기에 마음 편히 가지시는건지..

    혹시 실례아니면 여쭈어도 될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oftlatte.com BlogIcon 숀이! 2019.07.01 21:04 신고 치료 받고 좋아진건 귓속 근육 떨림증상 밖에 없구요. 저는 이관이 계속 열린 상태로 있은적은 없고 열렸다 닫혔다 했어요
    반개방이라고 진단 받았어요
    지금은 귀에 무리 안주고(발살바 이런거 절대 안해요) 조금만 귀가 이상하다 싶으면 물마시고 그래요. 그냥 이대로만이라도 살면 괜찮다 하면서 체념하고 사는거죠
    정상으로 돌아가고싶지만 안될것같으니깐요ㅜㅜ 더이상 나빠지지만 말자!!!
    수영장에서 미끄럼틀 잠수 이런것도 절대 안해요. 코에 물들어가니 귀가 딱 반응해요
  • 프로필사진 김화정 2019.07.21 10:14 안녕하세요
    저두 한달정도 감기와 축농증뒤에 냄새가 안나서요
    넘걱정이네요
    이빈후과 치료받고 축농증상은 거의 사라졌는데 냄새가
    가까이 코에 대야 나고 멀리있는건 잘안나요ㅠ
    현재는 상태가 어떠신가요?
    후각이 돌아오는데 시간이 걸린다는데 그냥 둬야하는지
    큰병원을 가야하는지 고민이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oftlatte.com BlogIcon 숀이! 2019.07.21 18:30 신고 냄새가 하루 종일 나는데 까지 3주정도 걸린것같아요. 나다가 안나다가 그랬거든요.
    근데 이게 한번 꽂히고 나니깐 계속 냄새에 집중하게되고 냄새가 안나는가 싶으면 불안해지고 그러더라구요. 저두 축농증은 2주만에 다 나았는데 냄새는 완벽하게 돌아온것같지는 않은듯한 느낌적인 느낌이에요. 뭐 먹을때마다 냄새에 집중하고 집중해요ㅜㅜ
    이비인후과에서 나잘스프레이 계속 쓰라고해서 아직 사용중이긴해요.
    의사쌤이 후각은 다른 감각에 비해 돌아오기쉬운편이라고하더라구요. 강한 향을 맡고 냄새를 잘 맡으려고 연습하라고 하셨어요
  • 프로필사진 2019.08.31 18:2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oftlatte.com BlogIcon 숀이! 2019.08.31 22:40 신고 센텀이비인후과에요^^
  • 프로필사진 밴댕이 2019.09.05 17:57 안녕하세요 제작년에도 한번 귀때문에 댓글 남긴적이 있어요...
    저하고 너무 비슷한 상황이셔서요.
    저도 임신중 감기로 후각장애 온 뒤로
    꽤 오랫동안 시간이 걸려서 회복한 적이 있어요.
    비염도 있고 환절기에는 축농증도 있고요.
    지금은 어떠신지...
    많이 좋아지셨죠~~
    그때도 병원에서는 못고친다고 했었는데 별다른 치료없이
    시간이 지나니까 정상이 되더라고요.....
    제가 사실 여쭤보고 싶은건 귓병인데요.
    저는 임신중 개방증으로 유서까지 써놓고.....
    출산후 자연회복이 됐고
    한 5년 지나서 다시 이관협착으로 고생했고
    그건 여전히 고생중이에요.
    한 10여년간 귓병으로 삶이 피폐해졌네요.....
    그런데 임신도. 다이어트도 아닌 요즘 오히려 6키로 정도 살이 찐 상태인데
    양쪽귀도 멍했다가 오른쪽은 안뚫렸다가 왼쪽은 다시 열릴것같고....
    귀가 멍하면서 힘이 빠지는 느낌이요......
    다시 죽고싶다는 마음만 가득하고
    주기적으로 먹어온
    우울증 약도 먹기 싫어지네요......
    어지럼증도 있어서 정말 뭐가 뭔지 모르겠어요.
    단지 이관기능부전이 맞는 것은 같아요.....
    숀이 님은 운동 어케하시나요,...
    저는 고지혈증이라 살도 빼야하는데
    귀가 열릴까바 걱정이 태산이네요.......
    이관이 열리실땐 어떤 방법을 쓰세요......
    식염수요법 쓰시 나요???
    부산대 공수근 선생님도 심하지 않은 개방증은 수술해주시지 않으시죠~~~???
    ㅜㅜㅜ 한 4년전에 진료는 봤었거든요.....
    에고 주저리 주저리 말이 길어졌네요.
    가족들도 이해못하고 저를 다시 이상한사람 취급하네요 ㅜㅜㅜㅜㅜㅜ
    너무 슬프고 괴로워서 숀이님께 여러가지
    여쭈었네요......
    기적적으로 치유되는 날이 있었음 좋겠어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oftlatte.com BlogIcon 숀이! 2019.09.09 19:35 신고 에고...댓글만 읽어도 얼마나 힘들지 상상이 안되네요ㅜㅜ 저는 축농증은 다 나았고 후각소실도 괜찮아졌는데 자꾸 코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서 고생하고있어요ㅜㅜ 비강에 남아있는 농이 냄새날수있다고 코세척 처방받았구요. 이관개방증에도 안받았던 코세척을 요즘 하고있어요. 개방증은 더 심해지지는 않고 그냥그냥 살고있어요. 이 병이오고 저도 불안하고 우울해서 신경과 약 먹었었는데 효과 없었어요. 사실 우울의 원인이 개방증이라 이병만 사라지면 되는거잖아요. 운동을 시작해보세요.심각한 개방증세가 아니시면 생각보다 개방되지않아요. 일단 강도가 약한 운동 해보시고 점차늘려나가보세요. 혈액순환이 잘되서 귀에도 혈류가 잘 돌아 더 좋을거에요. 밥먹으면 개방증세가 줄잖아요. 비슷한 원리가 아닐까싶어요. 살이 빠져서 개방증이 생긴건 아니니깐 운동하면서 다이어트 천천히 하시면 될것같아요.
    일단 기분을 좀 업시키도록 노력해보세요.
    귀에 작은 증상이 있어도 조금 견뎌보시고 가족한테도 증상에대해 이야기하는거 줄여보세요. 이해도 못하는데 계속 얘기해봤자 서로 감정만 쌓이더라구요ㅠㅠ 그러다가 이제 귀 괜찮냐고 물어보면...계속 증상이 있었는데 힘들어도 견디는 중이다.이러면 가족들도 안타까워하며 다독여줄거에요 .저도 그랬구요.
    자기가 병에 안걸려보면 상대방 마음 절대 몰라요. 내 몸은 내가 챙기는 수 밖에 없어요.
    좋은거 먹고 좋은 음악 듣고 행복한 생각 많이 하시구요. 코미디 프로도 의식적으로 더 챙겨보시고 하세요~ 저는 죽는병 아니고 진짜 큰병걸려서 힘든 사람들 얼마나 많은데...이렇게 생각 하니 좀 힘이 나드라고요. ^^

    그리고 공교수님께 진료 또 받아보세요
    치료가 되면 더 좋겠지만 안되더라도 의사선생님과 이야기하는것만으로도 좀 마음이 안정될거에요.

    좀 있으면 추석인데 즐거운 연휴보내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 프로필사진 밴댕이 2019.09.11 17:52 댓글 감사드려요.
    지긋지긋한 병이지만...
    저도 요즘 더 심각하게 아픈신 분들 생각하면서
    견뎌보려고 노력중이요...
    숀이님 말대로 이제 가족들에게 이 증상을 설명하는건
    스톱해야겠어요...감정만 상할 뿐
    숀이님도 가족들과 즐거운 추석 보내시고요~~~
댓글쓰기 폼